체스판 다시 칠하기 (실버 4)

개발자 동찬 ㅣ 2023. 11. 6. 19:03

https://www.acmicpc.net/problem/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성공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2 초 128 MB 107791 53374 42690 49.714%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예제 출력 1 복사

1

 


 

# 문제 접근

 

브루트 포스를 학습 한 후 처음 풀어보는 문제였다.

 

브루트 포스의 문제인 것과 체스 보드인 그리드 형식에서 순회 하며 탐색을 해야 하기 때문에

 

2중 for문의 활용을 통해 풀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바로 생각나지 않는 조건이 있었는데,

 

큰 체스판에서 8x8의 체스판을 만들기 위해 그 8x8의 체스판을 찾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가장 원래의 체스판에서 다시 칠 해야할 판이 적을 체스판을 찾아야 한다.

 

 

모든 경우를 순회 하며 탐색하는 방법을 구현 해야한다.

 

그래서 이 문제는 브루트 포스 알고리즘을 이용해야 한다.

 

하나하나 흰색인지 검은색인지 비교해 보아야 했다.

 

그렇게 풀 경우 2중 for문안에(체스판 순회) 중 체스판을 칠해야할 경우의 수를 찾을 또다른 2중 for 문이 생기고 이는 코드가 최종적으로 4중 for문이 되야 한다.

 


 

# 풀이

 

이번 문제의 핵심

 

1. 4중 for

2. 시작 체스판의 경우의 수 파악 (흰색, 검은색)

# 11월 06일 브루트 포스 실버 4
 
# 체스판 다시 칠하기

N, M = map(int,input().split())

chess = []

for i in range(N):
  chess.append(input())
# 입력값 처리

 
# 풀이
# 8 x 8 체스판 순회
# 순회 중 8 x 8 체스의 모든 칸을 2중 for 문으로 접근
# 2중 for문을 이용하여 색칠해야 하는 수를 모두 구한다.
# 그 중 가장 색칠해야 하는 가지 수 가 적은 경우 출력
# 가장 적은 체스판을 바꾸어야 하는 체스판 리턴

result = [] # 색칠하는 칸의 개수를 구한 값을 저장할 리스트

# 모든 체스판을 순회하며 색칠 해야 할 값 구한다.

for i in range(N-7): # 8 x 8 체스판이 만들어 질 수 있는 시작점의 범위
  for j in range(M-7):

    drawB = 0 # 검은색을 색칠 해야 해야하는 수
    drawW = 0

    for a in range(i, i+8): 
      for b in range(j, j+8): # 8x8의 체스판 순회

        if (a+b) % 2 == 0: # 체스판의 왼쪽 맨위가 White일 경우

          if chess[a][b] != "B":
            drawB += 1
          if chess[a][b] != "W":
            drawW += 1

        else: # 체스판의 왼쪽 맨위가 Black일 경우

          if chess[a][b] != "W":
            drawB += 1
          if chess[a][b] != "B":
            drawW += 1

    result.append(drawB) # 검은색으로 칠하는 수
    result.append(drawW) # 흰색으로 칠하는 수

print( min(result) ) # 가장 적게 칠하는 경우 출력

 

# 알게된점 및 피드백

 

브루트포스 알고리즘은 가장 효율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강박을 깨트리게 해주었다.

 

모든 경우를 탐색한다는 자체는 다른 알고리즘 보다 쉽다고 느껴질 수 있겠으나

 

이런식으로 코드 설계를 생각해 내야 한다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은 것 같다.

 

(2중 for문에 다시 2중 for문을 사용하는 방법)

 

제약조건과 실행시간을 잘 따져야 하는 것에 대비를 확실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른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배경 지식을 늘려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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