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세팅 / 블로그 사례 1 + 시스템

개발자 동찬 ㅣ 2023. 12. 16. 17:55

실력과 수준을 모두 갖춘 개발자가 되기 위해

 

목표설정과 방향성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3년 차 개발자에서 대기업으로 이직한 케이스와

 

내가 이전 가지고 있던 개인적 견해들과 비교하여 잘못된 점 및 개선 점을 명확히 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바로 잡는 것을 초점을 두고 정리하였다.

 

 


 

 

https://velog.io/@recordsbeat/%EC%9D%B4%EC%A7%81-4%EB%B2%88%EB%A7%8C%EC%97%90-IT%EB%8C%80%EA%B8%B0%EC%97%85-%ED%95%A9%EA%B2%A9-%EC%8D%B0

 

블로그 출처 : https://velog.io/@recordsbeat

 

2017 전공자에서 취업

 

근무환경이 맞지 않아 3년차에 3 이직함

 

3년 차인데도

 

소위 말해 '개발'과 '코딩' 사이에 스스로 '개발'을 해왔냐 물었을 때 떳떳이 대답하지 못했다.

 

구인광고를 봤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회사들. 너무 모르는 용어가 많다.

Agile, MSA, DevOps, CI/CD, Hibernate, ORM, TDD...

 

느낀 점스타트업 회사에 취업한다고 해도 개인의 성장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즉 떠먹여주길 바라다가는 이런 케이스대로 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다시 생각이 들었다.

무얼 위해 이걸 하고 있을까?

진짜 뭘 하고 싶은 걸까?

나이 서른 살이 돼서야 다시 묻는 말.

 

 

중견에서 대기업으로 ( 위메프 )

 

처음 겪는 개발 협업 문화가 많았기 때문에 이에 적응하느라 바빴기 때문. 그리고 정말 '개발'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찾는지 그 과정을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을 들였다.

 

문제 정의와 해결방법

 

 

개발적 영향력을 키우고 공유해야 한 다는 것

 

 

https://velog.io/@recordsbeat/%EC%9C%84%EB%A9%94%ED%94%84-%EB%B0%B1%EC%97%94%EB%93%9C-%EA%B0%9C%EB%B0%9C-1%EB%85%84-%ED%9A%8C%EA%B3%A0

 

  • 대기업 개발 회고 ~1년차

 

Agile 개발방법론을 취하는 조직은 모두 스크럼, 스프린트, 회고를 진행할 것이다.

 

KPT(Keep - 유지할 것, Problem - 문제점, Try - 시도할 것)에 관한 각자의 내용을 공유하였는데 개인적으로 이 시간이 꽤나 의미 있었다. 사업부나 기획에서 몰려오는 요구사항들만 쳐내다 보면 프로젝트는 기형이 되어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소위 말하는 레거시화(?)가 진행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기능구현에만 만족하지 않고 이 시간을 사용하여 아키텍처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였다.)

 

동기부여는 회사가 책임져 주세요 - https://brunch.co.kr/@goodgdg/22

 

우리가 먼저 할 일은 동기 부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내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

 

 


 

회사가 원하는 인재 - 생각 정리

 

개인적 견해 - 회사가 있으면, 회사마다 원하는 인재상은 그 회사수 만큼 생긴다고 생각한다. -> 잘못된 판단 좋은 인재를 데려가려고 하는 상황

 

새로 배운 내용 (하늘색) - 김영한

  • 면접관 마다 스타일이 있고 선호하는 기술 스텍이 다르다,
  • SS 인재가 아닌 이상 운의 영역이 확실히 존재 한다.
  • 원하는 인재상의 핵심은 주요 기술 스택과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도

 

하지만, 틀린 인재상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틀린 인재상

  • 스택 깊이도 X
  • 주변기술 x
  • 기술 체득 ( 활용 ) 경험 x
  • 프로젝트만 나열한 이력서 등등

 

 

회사는 어떤 사람을 원할까?

 

  1.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 ( 도움이 되는 사람 )
  2. 가치를 만들어 있는 사람

 

IT회사는 실력있는 인재를 원한다.

 

실력 있는인재가 시장에서 매우 적기 때문에 사실상 무제한 티오가 있다.

 

실력 있는인재는 무엇인가? => 정리 필요

 


 

마인드 셋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1159620

  • 시스템
  • 21 완독
  • 같은 내용이다.

 

삶에 있어서 당연하고 단순한 것들 즉 "기초"를 간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1을 만들어 내지 않아 본 사람은

2를 만들어내지 못하며

10 또한 만들어 내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JS로 프로그래밍해보지 않은 사람이 리엑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는 것

 

김영한 조언 => 체득 필요하다 간단한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

 

 

그러니 나는 인생의 기초를 한번 정리해야겠다.

 

결론 => 시스템

 

 

각자 우린 각자의 행복을 위해 좇아간다. 목적 목표

 

행복에는 여러 요인이 있다.

 

그 행복을 위한 요인 한 가지인 "돈"을 가지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는 우린 좋은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 모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목표를 가지든 간에 행동에 실천하는 것이다.

 

꾸준함 + 올바른 방향

 

어떤 것이 꾸준함을 만들까?

 

개인적인 입장에서 헬스를 항상 하고 있다. 계속할 수 있다는 건 그것이 나의 삶의 일부분을 차지한다는 것.

 

운동하는 것이 밥 먹는 것, 샤워하는 것, 옷 입는 것 과 마찬가지로 그냥 하게 되는 것이 돼야 한다.

 

운동이 습관이 있었던 것을 정리해 보면

 

"그냥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몸에 벨 때까지 (습관이 될 때까지) "예외 사항을 두지 않는 것"

 

목표는 "그냥 하는 것"에 가속도 역할과 플러스 요인일 뿐 본질이 아니다.

 

목표만 가지고는 성공할 수 없다.